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정보이야기

임신 확인 후 해야 할 일 총 정리

by 쏠다 2023. 2. 28.

안녕하세요 류류네 쏠다입니다.
저도 아이를 낳은 지 벌써 4년이 되어갑니다. 점점 낮아지는 출산율에 많은 지원들과 혜택들이 매년마다 바뀌고 있는데요
우선 임신 확인 후 해야 할 일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임신 확인 후 해야 할 일

 


임신 확인 후에 받을 수 있는 각종 혜택들은 꼭 꼭 챙기고 필수로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서 슬기로운 임신기간을 보내봐요

1. 임신 확인서 및 산모수첩 발급받기

임신테스트기를 해보시고 희미한 두 줄을 보면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 검사를 하실 텐데요.
임신 확인이 되면 병원에서는 임신 확인서와 산모수첩을 주신답니다. 임신 확인서는 다양히 사용되니 꼭꼭 챙겨두시고 산모수첩은 매 검진 때마다 아기가 잘 자라고 있는지 임산부의 건강상태 등을 체크해서 기록해 두는 수첩입니다.

2. 보건소 방문하여 임산부 등록하기

임신 확인서와 산모수첩이 나오면 보건소에 가셔서 임산부 등록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임산부 배지, 철분제, 엽산을 받을 수 있고, 그 외 각 지역 보건소마다 주는 물품이 다르니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등록가능합니다.

3. 직장인이라면 직장 단축근무 신청하기

임신 12주 이내 36주 이후에는 회사에 단축 근무신청 가능합니다. 근무시간 8시간 기준 2시간 단축근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2시간 늦게 출근하거나 2시간 일찍 퇴근하거나 각자 맞게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저도 신청해서 아침 2시간 늦게 출근했습니다.

4.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국민행복카드 발급받으셔서 바우처 등록해야 임신출산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사별 사은품과 혜택이 다양하기 때문에 알아보시고 신청하시면 좋습니다.
임신출산 바우처금액은 단태아 100만 원 쌍태아 140만 원입니다.
저는 롯데카드 신청해서 기저귀 쓰레기통을 사은품으로 받았습니다.

5. 분만병원/산후조리원 알아보기

원래 다니던 병원이 분만까지 하는지 여부에 따라 분만 병원을 미리 알아보셔야 합니다. 저는 분만하지 않는 병원이라 32주 이후부터는 분만병원으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산후조리원은 인기 있는 곳은 빨리 마감되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시고 상담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운 좋게 산후조리원 자리가 많이 남아있어서 2주 동안 푹 쉬다가 나왔습니다. 정말 천국이니 산후조리원은 필수로 꼭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6. 자동차 보험료 할인등록하기

대부분 보험사에서 자녀 또는 태아가 있는 경우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해 주고 있으니 자동차보험사에 연락하여 확인해봐야 합니다.

7. 태아보험 알아보기

태아보험은 보통 7주~22주 사이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임신 후 12주쯤 가입했습니다. 각 보험사마다 특약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사은품을 많이 준다고 해서 알아본 보험은 필요 없는 보장을 많이 넣은 경우가 있으니 사은품보다는 믿을 수 있는 설계사분께 보험을 가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8. 임신축하선물 신청하기

각종 사이트에서 임산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선물을 주고 있습니다. 많은 양은 아니나 생각보다 다양한 물품들을 선물해 주니 찾아보셔서 신청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카페에 가입하여 거기서 다양한 정보를 얻어서 많은 선물 꾸러미들을 신청해 받았습니다.

9. 출산준비물 준비하기

사랑스러운 아기를 기다리며 아이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하나씩 정리하여 준비합니다. 많은 임신 출산 관련 카페에는 출산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그걸 다운로드하여서 미리 준비할 물품들과 나중에 준비해도 될 물품들을 나누어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출산리스트에 있는 모든 물품들을 다 준비해야 한다는 압박감보다는 그중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체크하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댓글